보도기사

독도까지 수영한 창업자, 유행보다 본질에 집중한다 – 센티 유준철 대표

2025.04.24
수영복은 단순한 운동복이 아니다. 퍼포먼스를 높이는 기능성, 신체에 밀착되는 소재의 안전성, 그리고 수영이라는 스포츠에 대한 철학까지 담아야 비로소 ‘진짜 스포츠웨어’로 불린다.

하지만 오랫동안 국내 수영복 시장은 외산 브랜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고, 아시아인의 체형과 실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은 드물었다.

이런 현실에서 직접 수영으로 독도 종단에 성공한 수영 동호인이자 창업자인 센티(SENTI) 유준철 대표는 수영인을 위한 수영복을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회사를 설립했다.

센티 유준철 대표
센티 유준철 대표

직접 원단을 개발해 특허를 획득하고, 국내 생산 체계를 고수하면서도 고급 스포츠용 부자재를 수입해 사용하는 등 센티는 ‘기술력 기반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센티 유준철 대표를 만나, 스포츠의 가치를 입히는 브랜드로서의 철학, 제품 개발과 확장 전략, 그리고 ‘돌고 돌아 다시 센티’라는 시장 반응의 비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개인 소개와 관련 사업을 하게 된 동기

원래 전공은 안전공학이었고,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보유한 채 안전협회에서 10여 년 근무하였다. 그 와중에 수영을 접하게 되었고, 개인적으로 잘 맞는 운동이라는 것을 느끼며 열정적으로 대회에 참가하게 되었다. 수영 실력이 빠르게 향상되어 울릉도-독도 수영 종단 프로젝트에 참가하게 되었고, 그것이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다.

수영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실력을 키워 왔고, 국내 수영복 시장의 문제점 “체형에 맞지 않는 외국 제품과 품질 불량”을 직접 체감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고자 직접 사업을 시작하였고, 수차례 시행착오 끝에 비침방지 특허 원단을 개발하며 브랜드의 기술적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 지금의 센티는 이처럼 현장 경험과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성장해온 브랜드이다.

비즈니스 영역

센티는 수영복을 중심으로 한 전문 스포츠웨어 브랜드이다. 실내 수영복 기술 강화와 비치웨어 라인의 확장이 현재 핵심 프로젝트이며, 기존의 기능성에 감각적인 디자인을 더해 라이프스타일 기반의 워터웨어를 지향하고 있다.

스포츠 의류에 특화하게 된 이유는 수영이 단순한 운동을 넘어 자기 표현과 자신감을 주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유준철 대표 본인이 수영을 사랑했고, 수영인들이 실제로 원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이 분야에 집중하게 되었다. 이 진심이 브랜드의 방향이 되었고, 현재의 센티를 만들게 된 배경이다.

센티 실내수영복 _ 센티제공
센티 실내수영복 _ 센티제공

대표 브랜드, 유사 제품들과 비교하여 가장 큰 차별점

센티는 실내 수영복과 비치웨어 라인에서 높은 전문성과 독창성을 갖추고 있다. 가장 큰 차별점은 ‘비침방지 특허 원단’에 있다. 이 원단은 입체적 패턴과 고밀도 편직 방식을 활용하여 한 겹으로도 비침 없이 선명한 컬러와 착용감을 제공한다.

타 브랜드들이 비슷한 원단을 사용하더라도 내구성이나 신축성에서 차이를 보이고, 대부분 두 겹을 덧대는 방식으로 비침을 막는 반면 센티는 한 겹으로도 이를 해결해 냈다.

또한 제품의 기획, 디자인, 생산, 유통까지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풀라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 피드백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고, 품질 관리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다.

스포츠 의류가 갖추어야 할 품질의 특성 및 조건

센티는 화려한 디자인과 기능성의 조화를 최우선으로 한다. 고객이 자신의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컬러와 패턴을 사용하며, 비침방지 원단으로 물속에서도 자신감 있게 착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원사는 고급 라이크라를 사용하여 직접 편직하고, 전 공정은 국내에서 이루어진다. 이로 인해 빠른 피드백과 높은 품질 관리가 가능하다.

디자인은 고객의 니즈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샘플링 후 고객 피드백을 통해 개선하고 있으며, 통기성, 흡습성, 내구성 등 스포츠 의류의 핵심 품질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소재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제품 하나하나에 장인정신이 담겨 있으며, 이를 통해 완성도 높은 스포츠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제품을 접할 수 있는 방법

소비자들은 ‘센티몰’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등으로도 제품을 접할 수 있다. 해외 고객은 샤오홍슈, 일본 ‘스포츠 주엔’과의 제휴를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소비자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며, 특히 비침방지 원단과 편안한 착용감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센티의 유니크한 디자인은 브랜드 팬층을 형성할 정도로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있으며, 실제로 입어본 고객들이 입소문을 통해 다시 센티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

추구하는 가치

센티는 ‘초지불망(初心不忘)’의 사훈 아래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제품을 제작한다. 전 제품은 개별 검수를 거쳐 완성되며, 기능성과 창의성이 공존하는 디자인 개발을 지향한다.

비침방지 원단, 고밀도 편직 등은 고객의 경험을 바탕으로 탄생한 기술들이며,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제품의 품질과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이 브랜드 성장의 핵심 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액티브웨어 래쉬가드 _ 센티제공
액티브웨어 래쉬가드 _ 센티제공

2025년에 새롭게 선보일 제품, 서비스

2025년의 핵심은 실내 수영복 강화와 액티브웨어 라인의 확장이다. 워터스포츠와 레저,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제품군을 통해 브랜드 저변을 확대 하고자 한다.

센티만의 감성을 담은 액티브웨어를 선보일 예정이며,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도 기획 중이다. 이를 통해 실내 수영복 중심에서 다양한 소비자층과 접점을 넓히는 브랜드로 도약하고자 한다.

일반 소비자가 개성을 살리기 위한 스포츠 의류 선택 시 선택의 기준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디자인과 기능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수영복은 외형뿐 아니라 착용감, 비침 여부, 활동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센티는 화려한 컬러와 비침방지 원단을 통해 기능성과 디자인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체형과 취향에 맞춘 제품군을 구성하고 있다.

경영철학과 가치관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평생 입고 싶은 수영복을 만든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 수영인 출신으로서, 현장의 불편함과 니즈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는 데 중심을 두고 있다.

스포츠 경영학을 연구하며 박사 과정 취득을 목표로 하여 이론적 기반도 함께 갖추었으며, 제품 하나하나에 연구와 진심을 담아 고객과의 신뢰를 쌓고 있다. 브랜드의 철학을 유지하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것이 경영의 핵심 가치이다.

인터뷰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것

글로벌 시장 개척이 센티의 최우선 과제이다. 일본, 중국을 시작으로 각 지역 체형과 문화에 맞춘 제품을 준비하고 있으며, 해외 스포츠 유통업체와의 협업도 확대 중이다.

또한 수익보다 브랜드 가치와 품질을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초심을 잃지 않고 차근차근 나아가는 것이 센티의 전략이다.

무리한 확장보다는 본질에 집중하여 장기적으로 고객과 신뢰를 이어가는 브랜드가 되고자 한다.